제대로닷컴에 오신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HOME > 고객지원 >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상식
신호의 의미
주차 및 정차
차로와 진로변경
중앙선과 앞지르기
교차로 통행방법
U턴과 P턴
보행자 보호
운전자가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사항
음주운전 금지
 
1. 신호의 의미
가.
교통안전표지는 도로 이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사전에 제공하여 도로의 원활한 소통과 안전을 보장하는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이 표지는 크게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보조표지, 노면표지로 나눌 수 있다.
규제표지의 지시사항을 위반할 경우 신호 또는 지시위반에 해당할 수 있다.
 
나. 비보호 좌회전
일부 운전자의 경우 삼색등의 표시 중 빨간불일 경우에 비보호 좌회전을 해야 하는 것으로 잘못 아는 경우가 있다.
비보호 좌회전은 삼색등의 표시가 녹색등일 경우 진행 차량들의 소통에 방해가 되지 않음을 전제로 좌회전을 해야 옳다. 단, 이때에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사고의 정황에 따라 비보호 좌회전차가 신호위반의 책임을 지게 된다.
 
다. 딜레마 존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는 교차로를 통과할 때 자신이 주행하던 차선의 주행신호가 바뀌지 않을까 고민하는 경우가 있다.
(운전자라면 그러한 상상은 종종 할 것이다.) 실제 주행 중 그러한 상황이 발생되면 교차로를 통과할까? 설까? 이러한 고민을 하게
되는데 그러한 구간을 ‘딜레마 존’이라 한다. 시속 약 50km이상의 속도로 주행 중 이러한 상황을 맞딱들이게 된다면 교차로 진입의
정도에 따라 속도를 감속하여 정지하거나 교차로를 통과하여야 하는데, 교차로를 통과하다가 상대방 차선에서 주행하던 차량과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진행 정도에 따라 과실 상계를 하게 된다.
 
2. 주차 및 정차

해당 도표의 기본과실율에 보행자의 과실을 감산하는 요소로써 아래의 적용 기준에 의해 감산한다.

 
가. 주차 및 정차를 금지하는 장소
* 보도
* 교차로 가장자리 또는 도로의 모퉁이에서 5m이내
* 도로에 설치된 안전지대에서 10m이내
* 건널목 가장자리 또는 횡단보도에서 10m이내
* 버스 정류장에서 10m이내
* 주, 정차금지 표지가 있는 곳
 
나. 정차는 가능하나 주차를 할 수 없는 장소
* 터널 안
* 다리 위
* 화재경보기에서 3m이내
* 소방용 기계, 기구, 소화전, 도로공사장 등에서 5m이내
* 주차금지 표지가 있는 곳
 
다. 비탈진 도로에서 주차 요령
언덕길에 주차할 때는 차가 굴러가지 않도록 주차브레이크를 반드시 고정하고 자동 기어변속 차량은 p 에 두어야 하며, 수동 기어변속 차량은 1단(언덕 위쪽을 향해 주차할 때) 또는 후진(언덕 아래쪽을 향해 주차할 때)에 두어야 한다.
만약 차량이 기타 사정에 의해 미끄러져 내려가더라도 벽, 담 등에 걸려서 차량이 정지할 수 있도록 바퀴는 벽 쪽을 향해 고정시키고
나무토막이나 벽돌 등을 괴어 놓는 것도 방법이다.
 
3. 차로와 진료변경
가. 차로와 차선
아래 차량은 □ 표시 차선을 주행하여야 한다.
승용차, 중소형 승합자동차 적재중량 1.5톤 이하
화물자동차
         
대형 승합자동차, 적재중량 1.5톤 초과 화물자동차,
건설기계 (덤프, 콘크리트, 믹서트럭에 한함)
           
특수자동차, 이륜자동차, 원동기장치 자전거, 자전거,
우마차, 건설기계
(덤프, 콘크리트, 믹서트럭 제외)
           
4. 중앙선과 앞지르기
가. 중앙선의 의미

중앙선은 생명선이라고도 불리 운다. 중앙선을 침범하게 되는 경우 자칫 대형사고로 이 어져 생명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중앙선은 차량의 통행을 방향별로 명확하게 구분하고자 도로의 중앙에 황색실선 또는 점선 등으로 표시한 선을 말하며, 중앙분리대나 울타리로 그 경계를 짓기도 한다.

 
나. 중앙선의 구분
황색실선의 중앙선은 넘어갈 수 없는 선이지만, 황색 점선의 중앙선은 교통에 주의하면서 앞지 르기를 할 수 있다.
황색점선과 실서의 두 줄로 표시된 중앙선은 점선 쪽에서는 앞지르기를 허용하지만, 실선 쪽에 서는 앞지르기를 금지한다.
 
다. 앞지르기
앞지르기는 반드시 앞차의 왼쪽으로 해야 한다. 앞차에는 전조등과 경음기로, 뒤차에는 방향지시등으로 앞지르기를 하겠다는 의사를
전달 하고 앞지르기를 해야 한다.
 
* 앞지르기에 필요한 차간거리
10 30 40 22 188 16.9
40 50 32 320 23.0
50 60 44 516 31.0
5. 교차로 통행방법
가. 좌회전 방법

* 미리 좌회전 차로 또는 도로의 중앙선을 따라 서행하면서 방향지시등을 켠다.
* 노면에 좌회전이 허용되는 곳에서 신호를 대기하거나 좌회전해야 한다.
* 좌회전은 교차로의 중심 안쪽으로 하며, 유도선이 있을 때에는 유도선을 따라 좌회전 한다.

 
나. 우회전 방법
* 진입 이전에 도로의 오른쪽 가장자리 차로로 진로를 변경한다.
* 우회전 방향지시등을 켜고 속도를 충분히 줄여야 한다.
* 전방에 횡단보도가 있는 경우에는 횡단하는 보행자나 오토바이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왼쪽에서 진행하는 차가 없거나 방해를 주지 않을 때에 우회전을 해야 한다.
   이 때에는 반드시 좌회전 또는 유턴하는 차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다. 교차로가 아닌 곳
* 횡단보도는 중앙선이 없지만 교차로가 아니므로 좌회전 할 수 없다.
 
라. 교차로 前 일시정지 및 서행
* 신호등 없는 교차로에 진입할 때에는 속도를 줄여 서행해야 하며, 교통량이 빈번하거나 좌우 를 확인할 수 없는 교차로에 진입할
   때에는 일시정지한 후 좌우를 살펴서 다른 차가 없는 경우에 통과해야 한다.
 
마. 신호등 없는 교차로 통행 시 우선 순위
* 먼저 교차로에 진입한 차
* 폭이 넓은 도로에서 진입한 차
* 우측 도로에서 진입한 차
* 좌회전하는 차보다 직진하거나 우회전하는 차 (교차로에 같이 진입할 경우 넓은 도로에서 진입하는 차에 양보해야 한다.)
6. U턴과 P턴
가. U턴

* U턴이 가능한 곳인지 확인하고, 신호등이 있다면 U턴 표지판에서 지시하는 신호에 따라 U턴 을 해야 한다.
* 황색 중앙선이 설치된 곳에서 U턴을 하면 ‘중앙선 침범’에 해당하고, U턴 표지판에 명시된 신호에 따라 U턴을 하지 않으면
  '신호위반‘에 해당한다.
* U턴 표지는 있으나 구체적으로 어떤 신호에 U턴을 하라는 보조표지가 없을 때에는 다른 차 나 보행자의 정상적인 통행을 방해할
   염려가 없을 때 U턴 한다.
* U턴이 허용된 장소라 하더라도 앞에 차가 있다면 앞차부터 순서대로 U턴을 해야 안전하다.

 
나. P턴
* 좌회전 신호가 없거나 좌회전을 금지한 곳에서 한 블록을 끼고 우회전을 세 번하면 좌회전을 한 번 한 것과 같이 P턴할 수 있다.
* 바둑판 모야의 계획도시에서 좌회전 교통량을 우회시키거나 고속도로에서 진,출입을 시키고자 할 때에는 이러한 P턴 형태를
   활용한다.
7. 보행자 보호

* 보행자가 회단보도를 통행하고 있을 때에는 횡단보도 앞 정지선에서 일시정지 해야 한다.
* 교차로 주변은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가 있게 마련이기에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해서는 안된다.
* 별도의 인도가 설치되지 않은 좁은 도로에서 보행자의 옆을 지날 때에는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 횡단시설이 없는 곳에서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가 있을 때에는 안전거리를 두고 일시정지를 하여 보행자가 당황하지 않고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8. 운전자가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사항

* 도로에서 사고가 났을 때 차를 세워둔 채 시비를 가리거나 다투어 다른 차의 통행을 방해해 서는 안 된다.
* 운전자는 안전을 확인하지 않은 채 문을 열거나 내려서는 안 되며, 승차자가 교통사고를 당하 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 운전석에서 내릴 때에는 시동을 끄고 제동장치를 확인하여 차의 정지 상태를 안전하게 유지 하고 다른 사람이 함부로 운전하지
   못하도록 조치를 해야 한다.
* 자동차의 급출발, 급가속, 습관적 경음기 작동으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어서는 안 된다.
* 운전자는 자동차 안에서 안전운전에 현저한 장해가 될 정도의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 운전자는 자동차를 운전 중 휴대폰 사용을 하지 않아야 한다.
* 자동차의 적재함 또는 트렁크에 사람을 태우고 운전해서는 안 된다.
* 운전자와 옆 좌석의 안전벨트는 반드시 매야 하며, 유아가 옆 좌석에 동승하는 경우 유아용 보호 안전장치를 장착 후 안전띠를
   매어야 한다.

 
9. 음주운전 금지
가. 음주운전의 최소기준치
혈중 알콜 농도 0.05%에 이르는 술의 양을 말한다. 개개인에 따라 알콜 섭취의 분해 정도가 다르지만 통상 소주 약 2~3잔, 맥주 1~2캔, 양주 2 잔이 기준치에 이르게 되며 음주 후 1시간이내에 도달하는 수치이다.
 
나. 음주운전의 처벌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
0.05% ~ 0.1% 미만 벌점 100점, 인사사고 시 면허취소
0.1% 이상, 측정 불응 사고와 관계없이 면허취소
0.36% 이상 구속, 사고와 관계없이 면허취소
음주, 무면허, 과로 + 치사상 사고 + 도주 = 5년
음주사고 3회 이상 = 3년
단순음주 3회 이상 = 2년
단순음주 1 ~ 2회 = 1년